향가가 갖는 주술성이나 그 효험에 대해서 신라인들이 얼마나 깊은 신뢰를 갖고 있었는지를 추측할 수가 있다. 그리고 <혜성가>나 <도솔가>를 통해서 향가가 갖는 주술성이 천상계나 인간 세계에 조성된 변괴를 물리치게 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향가에서의 주술성은 불교사
향가의 주 작가층이었다. 작가가 화랑이자 승려인 경우도 드물지 않은데, 〈혜성가〉를 지은 융천사(融天師)는 화랑의 지도자였던 승려이다. 〈도솔가〉?〈제망매가 祭亡妹歌〉를 지은 월명사(月明師)는 피리를 잘 분 예능인이며 국선(國仙)에 속하는 승려이다. 〈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〉를 지은 충
향가 발생 이전이 시기이다. 이 시기의 시가의 구조나 성격을 파악하려면 중국 측의 고 기록과 우리측의 『삼국사기』․『삼국유사』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다. 중국의 고기록 신승행, [문학과 사랑] (학문사, 2003) p.117.
(三國志 魏書 東夷傳 夫餘, 三國志 魏書 東夷傳 高句麗, 三國志 魏書 東夷傳 汭,
향가라고 할 수 있는 신라 진평왕 시대인 서동요를 시작으로 혜성가, 7세기에 풍요,원왕생가,모죽지랑가, 8세기에 헌화가,원가,도솔가,제망매가,안민가,찬기파랑가,도천수대비가,우적가, 9세기에 처용가, 10세기에 보현십원가 11수 등이 있다.
2. 향가의 특징
(1) 내용상의 특징
향가는 불교사회에서
민요가 두 줄, 네 줄로 된 것이 많으며 황조가, 구지가 등 상고시가 또한 4줄의 형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직 민요로부터 분화되지 않은 향가로 보기도 한다. 그러나 민요와는 달리 그 작자가 비교적 분명하며 개인 서정시가 적 측면이 강하다. 작품으로 <서동요>, <풍요>, <헌화가>, <도솔가> 등이 전
율격의 공통성에 따라 시대별,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. 삼국통일 이전의 상대 시가, 통일신라에 유행했던 향가,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경기체가와 고려속요, 조선시대의 악, 시조, 가사, 모든 시대에 걸쳐 꾸준히 구전되어 오던 민요,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.
① 오래전부터 노래로
율격의 공통성에 따라 시대별,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. 삼국통일 이전의 상대 시가, 통일신라에 유행했던 향가,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경기체가와 고려속요, 조선시대의 악, 시조, 가사, 모든 시대에 걸쳐 꾸준히 구전되어 오던 민요,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.
① 오래전부터 노래로 불
향가집 「三代目」이 수집되었으나, 지금 그 책이 전하지 않는 까닭에 내용이나 수를 전혀 알 수 없다. 한편, 고려 초기 예종의 「悼二將歌」(도이장가)를 광의의 향가로 다루기도 한다.
『전래 문헌에 의하면, 향가 명칭에 ‘도솔가(兜率歌)’, ‘사뇌가(詞腦歌)’, ‘향가(鄕歌)’등의 다양한 용어가
향가의 명칭
2.1 향가
鄕歌란 순수한 우리 글로 표현되지 못하고 鄕札 ① 향찰이라는 용어는 『균여전(均如傳)』(1075)의 「제팔 역가현덕분자(第八譯歌現德分者)」에 나오는데, 당문(唐文) 즉 한문(漢文)과 대비하여 우리말 표기법을 지칭하는 뜻으로 쓰였다. ② 한자의 음(音)과 훈(訓)을 빌어서 우